언론보도

[스크랩] [TV조선][이슈 진단] 대리기사, 수입 3분의 1 날리는 구조…왜?

사단법인 전국대리기사협회 2017. 8. 19. 21:02

[이슈 진단] 대리기사, 수입 3분의 1 날리는 구조…왜?

 
 
박소영기자                                                    등록 2017.08.01 07:18 / 수정 2017.08.01 08:50
                                                                      
                                      

 

            http://news.tv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8/01/2017080190050.html

 

              

[앵커]
박소영 기자와 자세한 이야기 나누어보겠습니다. 박 기자, 기사에 300만 원을 벌어도 200만 원밖에 안 남는다, 이런 대목이 있던데 왜 이런 겁니까? 자세히 설명 좀 해주시죠.

[기자]
나가는 비용이 많아서 그렇습니다. 우선 대리기사들이 소위 '콜'을 잡으면 해당 금액의 20%는 무조건 수수료로 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2만원짜리 콜을 잡으면 4000원은 무조건 대리 회사에 내야하는 거죠. 또 콜을 잡으려면요, 휴대폰에 콜 프로그램, 즉 승객 정보를 제공하는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보통은 기사마다 두 세 개, 많게는 너댓개 정도 설치합니다. 프로그램 하나 당 한 달에 만오천원씩, 세 개라고 가정하면 4만5000원이 나가는 셈이죠. 여기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보험료가 1년에 120만 원, 한 달에 10만원 정도 또 나가고요.

[앵커]
방금 말씀해주신 건 모든 대리기사들이 공통으로 내야 하는 것들이고, 회사에 따라 추가로 받는 비용이 또 있는 곳도 있다면서요?

[기자]
네, 일부 회사는 일별로 3천원씩 출근비를 받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 '출근비'는 출근을 하든 안하든 매일 내야되는 거라, 몸이 아파서 일을 쉬는 날에도 무조건 부담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 사고라도 한 번 나면, 그 비용으로 30만 원씩을 청구하는 회사도 있습니다. 자동차보험으로 처리가 될 텐데도, 기사들에게 일종의 페널티를 주는 거죠.

 


[앵커]
이야기를 들어보니 일단 가장 큰 액수가 나가는 게 보험료 같은데요, 대리기사들이 가입하는 보험이 따로 있는 건가요?

[기자]
그런 건 아니고요, 저희 같은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가입하는 똑같은 자동차보험입니다. 다만 대리운전 회사들이, 회사를 통해서 '단체 가입'을 하도록 유도하고 있는 건데요, 이 보험료가 좀 비쌉니다. 사고 전력이 많지 않은, 평범한 50대 남성을 기준으로 하면 보험료가 1년에 70만원 내외 되지 않습니까? 그런데 대리기사님들의 경우는 1년에 120만원, 많게는 150만원 넘게 내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앵커]
왜 이렇게 두 배 넘게 차이가 나는 건가요?


 


[기자]
기본적으로 대리기사들은 자기 차가 아닌, 남의 차를 운전하는 거잖아요? 그래서 특약이 들어가기 때문에 일반 보험보다는 좀 더 비싸다고 합니다. 다만 왜 이렇게까지 많이 차이가 나느냐에 대해선 의심의 여지가 있는 것도 사실이죠. 전국대리기사협회에서 대리회사들이 보험료를 착복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것도 이런 맥락입니다. 하지만 대리 회사들은 기사들이 낸 보험료 얼마가 어디에 쓰이는지 정확한 내역을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앵커]
이렇게 노동 환경이 열악한 상황에서도, 대리운전을 전업으로 하는 기사님들이 많아지고 있다면서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전국적으로 약 30만 명 정도가 대리운전에 종사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경기가 안 좋아지면서, 당장 현금으로 1~2만 원이라도 손에 쥘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이겠죠. 대리기사는 노동자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특수형태 근로종사자에 속하기 때문에 정부 측에서도 정확한 통계를 잡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추정치일 뿐인데요, 이렇게 전국 30만 명의 대리기사가 열악한 노동 환경 속에서도 매일 밤거리를 달리고 있습니다.

[앵커]
네, 박소영 기자, 잘 들었습니다.

 

 

 

 

 

출처 : 사단법인 전국대리기사협회
글쓴이 : 전국대리기사협회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