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논평]카카오드라이버, 정말 왜 이러나_(사)전국대리기사협회
[논평]카카오 드라이버, 정말 왜 이러나?
- 쏘카로 대리기사 심야이동문제 해결한다고?
오늘 각 언론보도를 보면, 카카오가 카셰어링 서비스인 쏘카와 그린카서비스를 통해, 심야시간의 대리기사 이동문제를 해결하겠다고 한다. 참으로 한심한 발상이 아닐 수 없다.
대리기사들은 그 특성상 대중교통수단이 끊긴 시간에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이를 해결코자 수도권만해도 심야시간에 약 3-400대의 사설 낡은 버스들이 도로를 질주하면서 대리기사들을 실어나르고 있다. 하지만 이는 온갖 편법방도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유상운송법상 모두 불법이기에, 어떤 보험혜택도 없는 상황에서 과속운동, 난폭운전의 아슬아슬한 위기 속에서 대리기사들은 하루하루 불안한 나날을 보내고 있는 것이다.
무능과 탁상행정, 대리기사 두번 울린다
신규사업자인 카카오드라이버 역시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채, 대리운전사업에 뛰어들다보니 특히 논밭이나 산속까지 이동해야 하는 지방의 경우, 달리 대책이 없기에 지방사업은 실제 포기한 상태에서 지내오고 있는 것이다.
카카오는 이 문제 해결을 위한 방도라고 카셰어링 서비스인 쏘카나 그린카차량을 통해 심야시간대 유휴차량을 이용해 대리기사들을 이동시켜주겠다는 그럴 듯한 방침을 발표했다.
카카오는 대리기사들에게 별도 비용을 부과하지 않겠지만, '보험료와 주행요금'을 받겠다는 것으로, 마치 대리기사들을 위한 카카오의 배려인 듯 포장하고 있다.
하지만 쏘카를 운행해주면 대리기사가 그 운행비를 받아야하는 것인데, 오히려 기름값과 톨비를 물어야한다?
이 무슨 해괴한 장난이란 말인가.
만약 이것이 쏘카편도차량에 해당되는 것이라면, 카카오가 쏘카 편도차량을 원위치로 복귀시키는데 들어가는 비용을 한푼도 부담하지 않으면서, 오히려 대리기사들에게 기름값이나 톨비를 뽑아내겠다는 것이다. 즉, 그간 대리기사나 탁송기사는 쏘카차량을 원위치 복귀시켜주고 운행비를 받아왔던 것인데, 이제 오히려 공짜 운행을 하면서도 기름값이나 톨비를 지불해야하는 황당한 상황이 생기는 것이다. 왕복이용의 경우라면 아예 말할 필요도 없다.
심야시간에 이동수단이 없어 쏘카를 이용하라는 건데, 다시 그 자리로 돌아와야 한다? 참으로 한심한 발상이다.
그리고, 편도이건 왕복 이용이건, 이 방도는 가능하지도 않다. 예컨데 수원역에서 서울 강남의 경우, 기존 셔틀요금은 3천원이지만, 쏘카 이용시 무려 1만1천6백6원이 나온다(보험료 4,500+톨비3,300+주유비3,806). 게다가 쏘카 주차지점까지 이동해야하고, 직접 운전하면서, 쏘카 목적지까지 주차해주고, 또 이동해야 하는 것이다. 왕복의 경우라면 두배의 비용과 시간, 노동력이 쓰이게 된다.
참으로 욕심만 앞서는 한심한 탁상행정이다. (관련자료 바로가기 -> http://cafe.daum.net/wedrivers/V798/3 )
기존 대리운전업자들의 카카오기사 핍박에 항의하는 새벽집회, 하지만 대리기사들의 이런 노력도 카카오의 '확정요금제'
강행으로 빛을 바래버렸다. 기존대리운전업자 못지않는 갑질로 신뢰를 잃은 카카오, 대리기사들은 허탈할 뿐이다.
카카오의 속 보이는 대국민 꼼수
카카오의 시장진입을 통해 부조리한 대리운전시장이 개편되고 처우개선에 도움이 되길 바랜 대리기사들의 절절한 바램은 커녕, 카카오의 시장 진입과정은 끊임없는 실망과 기대를 저버리는 불량 정책의 연속이었다.
기존 업자들과 큰 차이 없는 고율의 수수료, 요금시스템을 교란시키는 확정요금제, 불량운행 강요하는 우선배차제 등, 카카오는 기존 시장의 대표적 불량업자들인 로지(연합)과 함께 주거니 받거니 하면서 수탈과 횡포의 상승작용을 이어가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카카오는 끝임없이 무능하고 욕심많은 방침으로 스스로 좌충우돌하면서도, 터무니 없는 언론플레이와 포장으로 업계사정을 잘 모르는 언론과 세상의 눈을 속이고 있다.
그렇잖아도 기존 업자들의 모진 수탈과 횡포로 원통함과 서러움만 가득한 대리기사들이다.
카카오드라이버, 더 이상 대리기사를 비롯한 업계 종사자들을 괴롭히지 마라.
좋은 일하려다 지옥갈 수도 있다. 카카오 비판은 기존 불량업자들을 도와주는 꼴이라 가능한한 참고참는 대리기사들이다. 카카오드라이버, 이제 인질이 된 대리기사들의 환상과 원망을 밑천 삼아 어떤 짓을 더 하고 싶은가?
카카오, 정말, 대리기사가 카카오 김범수의장을 국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소환이라도 하라고 부추기는가?
2016. 8.29
사단법인 전국대리기사협회
*바로가기 ->그림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