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해도 콜 하나 더 잡아야죠…" 킥보드 타는 대리기사들
경력 4개월차 허모(35)씨는 콜이 떨어지자 킥보드 시동을 걸었다. 4차로 도로를 달리던 킥보드는 신호등이 빨간불로 바뀌자 그대로 인도 위로 올라갔다. 손님이 있는 서울 강남구 청담동까지 3.5㎞ 가는 데 15분이 걸렸다. 허씨는 손님의 차 트렁크에 킥보드를 접어 싣고 분당의 한 아파트로 출발했다. 허씨는 "다음 호출 장소로 이동하는 교통비를 줄이려면 기동성 좋은 킥보드를 타야 한다"며 "도로를 달리다 보면 위험한 순간이 많지만, 손에 쥐는 돈이 다르니 어쩔 수 없다"고 했다.
전동킥보드를 타는 대리운전 기사들이 늘고 있다. '킥대리'라 불린다. 통상 대리기사들은 손님이 있는 곳까지 대중교통이나 택시를 탄다. 한 사람이 대리운전을 하면 다른 사람이 별도 차량을 몰고 뒤따르면서 손님에게 실어나르는 '2인 1조' 방식도 있다. 하지만 주(週) 52시간 시행 후 대리운전 기사가 늘어나고, 경쟁이 심해지면서 교통비·수수료 부담에 '나 홀로 이동 수단'인 킥보드를 타는 것이다. 이들은 "킥보드는 한 번 충전하면 40~80㎞를 달릴 수 있어 경제적"이라며 "이렇게 교통비 절약하고 '건수'를 늘려야 작년보다 하루 2만~3만원 정도 줄어든 손실을 메울 수 있다"고 말한다.
전동킥보드를 타는 대리운전 기사들이 늘고 있다. '킥대리'라 불린다. 통상 대리기사들은 손님이 있는 곳까지 대중교통이나 택시를 탄다. 한 사람이 대리운전을 하면 다른 사람이 별도 차량을 몰고 뒤따르면서 손님에게 실어나르는 '2인 1조' 방식도 있다. 하지만 주(週) 52시간 시행 후 대리운전 기사가 늘어나고, 경쟁이 심해지면서 교통비·수수료 부담에 '나 홀로 이동 수단'인 킥보드를 타는 것이다. 이들은 "킥보드는 한 번 충전하면 40~80㎞를 달릴 수 있어 경제적"이라며 "이렇게 교통비 절약하고 '건수'를 늘려야 작년보다 하루 2만~3만원 정도 줄어든 손실을 메울 수 있다"고 말한다.
전업 대리기사인 조모(30)씨는 작년 7월 하루 5시간 일하고 10만~12만원 정도를 벌었다. 올해 들어서는 같은 일당을 벌려면 7~8시간 일해야 한다고 했다. 조씨는 "대리기사가 늘어서인지 술 마시는 사람이 줄어서인지 콜 잡기가 쉽지 않다"고 했다. 조씨는 이날 서울 강남역에서 경기도 용인시 신봉동까지 대리운전을 한 뒤 용인시 수지구청까지 2.2㎞를 킥보드를 타고 이동했다. 조씨는 "킥보드를 타면서 한 달에 7만~8만원 들던 교통비가 지금은 3만원이 안 든다"고 했다.
전동킥보드는 도로교통법상 면허가 필요하고, 운전 중엔 반드시 헬멧을 써야 한다. 속도도 최대 시속 25㎞로 제한돼 있다. 그러나 이날 지켜본 킥대리 중 이를 지키는 사람은 없었다. 대리기사 송모(30)씨는 "제어장치를 풀면 기종에 따라 50~80㎞까지 속도가 나온다"고 했다.
전동킥보드로 인한 사고도 잇따르고 있다. 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전동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 수단 사고 건수는 2013년 33건에서 2017년 193건 으로 6배 늘었다. 지난 6월에는 대리기사 최모씨가 킥보드를 타고 도로를 달리던 도중 정차한 대형 트럭을 피하려다 넘어져 사망한 사건도 있었다.
김종용 전국대리기사협회 회장은 "대리기사들이 장거리 콜을 잡아 수익이 짭짤하고, 타고 다니기 편하다는 이유로 전동킥보드를 많이 이용하지만, 사고가 한 번 나면 크게 다치는 경우가 많아 이용을 만류하고 있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8/06/2018080600058.html
출처 : 사단법인 전국대리기사협회
글쓴이 : 대리만족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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