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리기사센터 설립에 대하여(1)
2. [언론보도]뉴스줌인:카카오...카카오톡 기반사업 확대
3. [언론보도]주간한국:카카오 대리운전 업계 진출
4. [언론보도]화성신문:대리기사 자녀에게 전하는 사랑의 장학금
5. [구좌안내]사단법인 전국대리기사협회 입금구좌
1. 대리기사센터 설립에 관하여(1)
지난 2011년 10월, 당시 서울시장 선거시 박원순후보는 "당선되면 대리기사 쉼터를 만들어 주겠다"는 선거공약을 발표합니다. 이후 전국대리기사협회는 공약이행 캠페인을 벌이면서 대리기사센터 설립을 위한 투쟁을 시작합니다. 3년간의 활동이 결실을 맺게 되어 드디어 2014년 서울시의회에서 관련 예산 이 통과되고, 이제 대리기사와 이동노동자 공간을 위한 사업을 벌일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이 사업은 모 민간단체사업으로 넘어가고, 여러 문제점이 노출되고...결국 서울시는 새로운 대책을 내올 수 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참으로 어렵게 일궈온 성과입니다. 하지만 최근 소위 이동노동자쉼터 문제로 인해 참으로 가슴 아픈 이야기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 글을 2회로 나눠 싣습니다. 동료기사님들의 많은 관심과 평가 바랍니다. |
박원순 서울시장후보는 지난 2011.10. 25일 서울시장선거기간 중, 강남교보타워사거리의 대리기사들을 만나서 대리기사 쉼터를 제공하겠다는 공약을 합니다. 하지만 취임 후 여러날이 지나도록, 아무런 약속 이행 조치를 취하지 않게 됩니다.
* 관련글 바로가기 -> 싱싱뉴스 18호: 박원순시장 약속이행 촉구 캠페인
이에 전국대리기사협회는 언론작업을 통해 박원순시장의 약속 이행을 촉구하는 여론을 형성하며 공론화해 나갑니다.
당시 전국대리기사협회가 발표한 성명서 요지입니다.
1) 박원순 시장은 대리기사쉼터 설치약속을 조속히 지킬 것을 촉구합니다.
2) 이를 위해 서울시측은 전국대리기사협회와 조속하고도 성실한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합니다.
3) 전국대리기사협회는 이와 관련, 2012년 7월24일(화) 새벽2시부터, 약속이행을 촉구하는 강남교보타워 새벽
집회를 개최하고 공문을 발송합니다. 관공서의 업무특성을 고려하여, 일정한 기간을 기다리겠습니다. 성실한
진전이 없을 시 기사협회는 새벽집회를 재개하고 기자회견, 항의방문등의 조치를 취해나갈 것임을 밝힙니다.
기사협회는 단순한 쉼터의 의미를 넘어, 다음과 같은 대리기사센터의 역할을 모색합니다.
1) 대리기사 휴식 및 대기 공간
2) 대리기사의 업무와 교육 및 친목 공간
3) 대리기사의 투쟁과 단결, 결속을 위한 권익 공간
4) 현장과 관계당국간 정보교류와 소통을 위한 정책 공간
*관련글 바로가기 -> 싱싱뉴스 19호:박원순시장 대기실 캠패인 열려
2012. 7. 24(화) 새벽 2시반부터 서울 강남 교보타워(9호선 신논현역) 사거리에서 박원순시장 대리기사 대기실 약속 이행을 촉구하는 새벽 집회가 열렸습니다.
*관련글 바로가기 -> 싱싱뉴스 20호
전국대리기사협회는 서울시 관계자들과 많은 논의를 통해 대리기사센터 설립을 위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그 구체적 방안들을 모색하기 시작합니다. 서울시당국 역시 다양한 방도를 제시하며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임의단체의 한계를 뛰어넘지 못하고 좌초의 위기에 닥칩니다.
"회장님, 저희도 도와드리고 싶지만 임의단체를 지원하면 선거법 위반이 된다고 합니다. "
대리기사 쉼터 설립 약속은 물건너가는 듯하였습니다. 이에 전국대리기사협회는 항의단을 조직하고 정무라인과 행정부서를 통해 여러 방도로 대책을 세워나갑니다.
아... 대리기사센터, 결국 물건너가는가....
* 관련글 바로가기 -> 싱싱뉴스 33호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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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언론보도]뉴스줌인
[뉴스줌인] 카카오, 카카오톡 기반 사업 확대
..서비스 vs 시장 침해 '기로'
국민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 '내수용 사업' 고집하는 카카오의 행보
이성진 기자 | dailypop@dailypop.kr 승인 2015.11.13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으로 유명한 카카오가 앞서 택시호출 서비스로 기존 콜택시 시장을 훼손한데 이어 대리운전 사업에 진출한다고 발표하자 영세업자를 죽인다는 우려와 함께 '끼워 팔기' 논란까지 일고 있다.
국내에서만 4000만명에 육박하는 이용자를 보유한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기존의 내수 시장 독점과 그에 따른 시장 경쟁의 제한까지 불러올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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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카오톡의 이용자 수 (자료=카카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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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택시 밀어버린 '카카오택시'
'카카오드라이버'로 도로장악 가속화
지난 5일 카카오는 카카오드라이버 프로젝트(이하 카카오드라이버)로 신규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를 준비한다고 공식적으로 밝히면서 기존 대리운전업체들의 큰 반발이 일고 있다.
카카오는 "이용자가 원하는 것을 언제든 제공한다는 카카오의 온디맨드(On-Demand) 전략을 강화하고, 대리운전 서비스를 통해 모바일로 가능한 생활의 혁신을 만들어 가려는 결정"이라고 밝혔지만 대리업체들은 그저 '중소상공인들의 영역 침해'라며 강력하게 비판하고 있다.
카카오가 공식 발표를 하기 전부터 대리업체 관계자들은 본사 앞에서 농성을 벌이기도 하면서 이미 갈등은 고조돼 있었다. 이와 관련해 카카오 한 관계자는 "(농성을 벌인 업체들이) 면담 요청도 하셔서 상생의 방안을 논의했다"고 언급했지만 갈등은 여전한 상황이다.
한편 골목상권을 침해한다고 주장하는 대리업체들의 반발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처우 개선을 기대하는 대리운전기사들이 카카오드라이버를 환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사단법인 전국대리기사협회 한 관계자에 따르면 "무조건 카카오(드라이버)를 환영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대리업체든 카카오든 지금의 열악한 대리기사들의 처우를 개선시킬 수 있다면 어디든 환영한다"는 입장이다.
이 관계자는 "카카오와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지만 아직 수수료 문제나 구체적인 방안을 내놓지 않아 더 지켜봐야 한다"고 설명했지만, 기본적으로 '콜센터'가 필요하지 않은 카카오가 기존 대리업체보다 낮은 수수료를 제시할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 카카오와 대리운전기사의 간담회 (출처= 전국대리기사협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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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카카오는 이미 카카오택시를 통해 기존 콜택시 시장을 쓸어버린 이력이 있다. 지난 3월말 당시에도 기존 콜택시 업체들의 많은 반발이 있었지만 결국 출시된 카카오택시는 지난달 기준 누적 건수가 3000만을 돌파하면서 불과 8개월만에 업계 1위의 자리로 올라서며 입지를 굳건히 다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지난 9월 11일 진행된 국토교통부 국정감사에서 새누리당 황영철 의원은 "유저입장에서 편리함을 말로 다할수 없지만 기존 시장 잃어가는 사람은 어떻게 살아야 하나도 귀담아 들어야한다"면서 "기존 중소콜택시 업계 수익성, 시장 다 잃어가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실제로 카카오택시 서비스를 이용하는 한 택시기사에 따르면 "(카카오택시 출시로) 기존 콜택시 업체들이 많이 죽었다"며 "(카카오드라이버 출시로) 대리운전업체는 사업 특성상 더 큰 타격을 입을 것 같다"고 전했다.
최근에는 롯데면세점이 카카오와 업무협약(MOU)를 맺고 카카오의 오픈소스(공개된 서비스 소스코드)를 활용해 '관광버스 주차 안내 어플'과 '외국인 전용 택시 호출 어플'을 개발한다고 밝혀 도로 위 장악은 더욱 가속화 될 전망이다.
카카오의 무료 서비스…궁극적 목적은?
공정위, '끼워 팔기' 의혹 품어 조사 착수
'무료로 서비스를 지원하는 카카오가 투자한 금액을 어디에서 회수할까?' 일각에서 가장 많은 의문을 품고 있는 부분이다.
택시기사들은 카카오택시를 이용하면서 "너무 편리하다. 일일이 돌아다닐 필요 없이 카카오에서 호출이 내려오기 때문에 가만히 있으면 된다"면서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지만 "카카오에서는 어떻게 수익을 창출하는지 궁금하다"는 의문도 보냈다.
이어 "(카카오택시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카카오가 수수료 같은 요금을 부과하면 달리 손 쓸 방법이 없다"고 불안감을 내비치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카카오의 사업 확장으로 인한 자사의 광고효과와 최근 김범수 의장의 불법도박 혐의, 이석우 전 대표의 불구속 기소 등을 의식한 이미지 개선이라는 등 각종 추측이 난무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카카오 관계자는 "경험과 네트워크를 쌓아 카카오블랙과 같은 수익성 모델을 창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유료화 부분과 관련해 "미래에 벌어질 일을 예언할 수는 없지만 현재로썬 (유료화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은 없다"고 일단락 맺었지만 이미 카카오블랙의 출시로 '부분 유료화' 서비스를 시작한 카카오가 시장 독점 후 기존의 서비스까지 전면 유료화 가능성을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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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카오의 사업 영역 (자료=카카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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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의 시장 침범이 이어지자 지난 12일 공정거래위원회는 메신저 시장의 지배력을 남용해 자사의 메신저인 카카오톡 프로그램에 카카오택시, 뱅크월렛카카오, 다음지도 등 자사 서비스만 노출해 경쟁을 제한한다고 판단해 조사에 나섰다.
카카오는 이미 '없어서는 안 될' 만큼 스마트폰을 보유한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카카오톡의 우월적 지위를 남용해 모바일상품권, 대리운전, 콜택시 등 '끼워 팔기'로 각종 사업영역의 경쟁을 제한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 것이다.
앞서 비슷한 사례로 지난 2005년 컴퓨터 운영체제(OS) 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지닌 미국 마이크로소프트(MS)사는 자사 운영체인인 윈도에 메신저, 윈도미디어플레이어 등을 끼워 판 것이 독점력을 이용한 '결합 판매'라는 판단을 받고 330억원의 과징금이 부과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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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자사의 지도 등을 이용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카카오택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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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택시호출 서비스를 기능하는 '네이버택시'도 카카오택시와 자칫 비슷한 서비스로 보이지만 네이버택시는 국토교통부가 추진하고 있는 '1333 콜센터'를 연계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달리 카카오택시는 직접 사업에 참여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네이버의 한 관계자는 "(카카오와 달리) 직접 사업에 참여하지 않고 어디까지나 연계 플랫폼으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IT 발달에 힘입어 신흥 강자로 떠오른 카카오가 그 간 벌어들인 자본(정보)으로 글로벌화 추진에 매진하지 않고 내수 시장을 침범하는 행위가 지속된다면 사용자의 만족도는 높아지겠지만 시장의 훼손은 막을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데일리팝=이성진 기자)
* 출처: 데이일리팝 http://www.dailypop.kr/news/articleView.html?idxno=14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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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언론보도]주간한국
[주간한국] 카카오 대리운전 업계 진출
카카오, 내년 상반기 '카카오드라이버' 출시
'온디맨드'영역 강화 나서
대리운전 업계, 수수료 문제로 골머리 앓아
카카오 진출로 합리적인 수수료 정착될까
이명지 기자 mjlee@hankooki.com
- 입력시간 : 2015/11/14 10:21:50 수정시간 : 2015.11.15 14:42:16
지난 5일, 카카오는 대리운전협회 관계자들과 '카카오 드라이버' 출범을 위한 간담회를 열었다.
사진제공=카카오
카카오는 지난 5일, 대리운전 서비스인 '카카오드라이버'를 내년 상반기 중 출시할 것이라 밝혔다. 이를 위해 국내 대리운전 협회 다섯 곳과 간담회를 열며 첫 시동을 걸었다.
올 초만 해도 대기업의 골목 상권 진출이라는 반발도 있었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대리운전 기사들의 반응은 호의적이다. 이미 카카오 진출 전부터 높은 수수료 등으로 어려움이 많았던 대리운전 업계를 뒤바꿀 수 있을 것이라는 일말의 기대 때문이다. 카카오 드라이버가 과연 대리운전 업계를 구하는 '구원투수'역할을 할 수 있을까.
제일 먼저 기사들에게 손 내민 카카오
카카오는 지난 5일, 대리운전 서비스인 '카카오 드라이버'를 내년 상반기 중 출시할 것이라 밝혔다. 카카오 측의 설명에 의하면 카카오드라이버는 대리운전 서비스 이용자와 기사 모두를 위한 모바일 서비스 구축을 중심으로 한다. 기사와 승객을 효율적으로 이어주며 국내 대표 모바일 생활 플랫폼 서비스로 자리매김한 카카오택시의 성공 노하우가 카카오드라이버를 뒷받침할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 정주환 비즈니스총괄부사장은"내부의 깊이 있는 논의 결과 카카오가 지닌 모바일 DNA와 카카오택시의 성공 경험으로 누구나 만족할 만한 변화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해 카카오드라이버를 준비하기로 했다"며 "기본적으로 모바일에서 가능한 모든 편의와 가치를 대리운전 서비스 이용자와 기사 모두가 누릴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카카오드라이버 출범을 위한 첫 번째 단계로 지난 5일 수도권 5개 대리운전 기사 단체인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 대리운전노동조합, 한국노총 대리운전 노동조합, 한국 대리운전 협동조합, (사)전국 대리기사 협회, 전국 대리기사 총연합회와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카카오는 대리운전 기사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듣고 공정한 경쟁을 위해 카카오드라이버가 갖춰야 할 정책 및 서비스 구조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카카오의 이번 간담회는 카카오택시 서비스 출범 때와 마찬가지로 제일 먼저 기사들과의 의견 청취를 통해 서비스 안착을 시도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카카오는 카카오택시 서비스 출범 전에도 택시기사들이 모인 단체를 통해 협력을 요청함으로써 카카오의 택시 관련 서비스가 '골목상권 침해'가 아닌 기사들과의 상생을 이끈다는 걸 강조한 바 있다. 승객 유치만큼 기사 유치가 관건인 교통 사업에서 기사들과의 우호적 관계를 구축하며 업계의 지지를 얻겠다는 속내다.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올 초부터 대리운전 협회들과의 꾸준한 대화를 통해 착실히 이번 서비스 출범을 준비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카카오는 신임 임지훈 대표의 기자간담회를 통해 온디맨드 전략을 강화한다고 밝힌 바 있다. 카카오드라이버는 온디맨드 전략을 강화할 수 있는 대표적 사업군이 될 것으로 보인다. 온디맨드란 수요자 중심의 새로운 산업 시스템을 의미한다. 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 드라이버가 온디맨드 사업의 출발점이지만 굳이 택시 분야에 국한된 것은 아니다. 고객의 수요가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모바일로 사업영역을 확장해 온디맨드 기반을 구축할 것"이라 언급했다.
골목상권 침해 아닌 골목깡패 소탕?
카카오의 이러한 움직임에 대리운전 기사들은 일단 환영하는 분위기이다. 카카오의 등장으로 그동안 대리운전 업계가 골머리를 앓아 온 여러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카카오와의 간담회에 참여한 사단법인 전국대리기사협회 김종용 회장은 <주간한국>과의 인터뷰에서"대리운전 중계 업체 관계자들은 카카오의 대리운전 시장 진출이 골목상권 침해라 반발하지만 대리기사들은 카카오의 진출로 골목깡패를 물리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리운전기사들은 오랜 기간 동안 수수료 문제로 고민을 해왔다. 대리기사들은 서울 지역에서 요금의 20%를 콜택시 업체에게 수수료 명목으로 줘야 한다. 서울은 그나마 사정이 나은 편이다. 지방으로 갈수록, 심야에 운행할수록 수수료는 높아지는데 수원의 경우 수수료는 25%, 전북 지역에서는 심야에는 수수료가 37%까지 올라간다. 이렇게 높은 수수료 때문에 대리운전기사들의 실질적인 수입은 얼마 안 된다는 것이다.
아직까지 카카오는 구체적인 수수료 비율 등을 밝히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리운전 기사들 사이에서 카카오의 시장 진출이 반겨지는 것은 카카오의 진출로 높은 수수료가 조금은 낮춰질 것이라는 기대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리운전 시장에선 콜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업체들이 큰 힘을 갖고 있다. 대표적 업체는 대리운전 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로지소프트. 이러한 프로그램을 제공받아 배차하는 게 대리운전 중계 업체들이다. 대리운전 기사들은 중계업체에 가입하지 않으면 프로그램 사용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중계업체에 가입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중계업체가 요구하는 과도한 수수료와 함께 심지어는 대리기사들의 보험료를 낚아채는 업체들 탓에 대리기사들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었다.
카카오의 파급력은 이미 카카오택시를 통해 증명된 바 있다.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을 통해 승객 확보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령했고, 일찌감치 협회를 통해 택시기사들을 확보하며 앱택시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게 된 것이다. 더구나 '콜비'를 받지 않는다는 점에서 택시기사들에게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카카오 드라이버 역시 카카오택시에 준하는 파급력을 일으킬 것으로 본다. 대리운전 업계 관계자는 "대리운전 서비스는 이용하는 승객들이 한정돼 있기 때문에 카카오택시만큼 이용률이 높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하는 만큼 대리운전 업계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갖게 될 것은 분명하다"고 밝혔다. 높은 점유율을 바탕으로 대리운전 업계에도 손을 뻗은 카카오가 수수료를 기존 업체들보다 훨씬 적게 책정한다면 대리운전 업계에도 효율적인 수수료 체계가 자리잡을 수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아직 카카오가 세부적인 영업 방침은 내놓지 않았지만 카카오택시와 비슷한 시스템을 구축한다면 대리기사들은 중개업체에 가입하지 않고도 승객으로부터 '콜'을 받아 영업이 가능하게 된다. 그렇게 되면 대리운전 기사들은 더 이상 중개업체에 끌려 다니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이 때문에 대리운전 협회들은 카카오가 과연 수수료를 얼마나 제시할지 촉각을 곤두세우는 중이다. 만약 카카오마저 높은 수수료를 책정한다면 오히려 더 큰 '갑'이 등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카카오 관계자는 "아직 서비스를 준비하는 기간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사안은 논의한 적 없다"고 밝혔다. 다만 "대리운전기사들이 겪고 있는 애로사항에 대해선 충분히 파악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카카오의 시장 진출을 무조건 반기는 분위기만 있는 것은 아니다. 대리운전 업계 관계자는 "결국 카카오도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대리운전 업계에 진출한 만큼 지나친 독점은 경계해야 할 것"이라 밝혔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카카오도 봉사단체가 아닌 만큼 초반에는 기사들에게 우호적이더라도 나중엔 모습을 바꿀 수도 있다. 하지만 현재 대리운전 업계에 문제가 많기 때문에 기사들 입장에선 조금이라도 개선 가능성이 있는 카카오의 시장 진출을 일단은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카카오 측은 이에 대해 "대리운전 기사들과의 꾸준한 대화로 기사님들의 어려운 점과 업계 상생 방안을 청취해 왔다. 이를 최대한 반영 해 내년 서비스를 출범할 것"이라 말했다.
* 출처: 주간한국 http://daily.hankooki.com/lpage/ittech/201511/dh20151114102150138270.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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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언론보도]화성신문
대리기사 자녀에게 전하는 사랑의 장학금
마중물대리, 제5회 장학금전달식 개최
서민규 기자 | ![]() |
ㅣ 기사입력 : | 2015/11/17 [09:26] |
▲이연규 마중물대리 대표가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전달하고 있다. © 화성신문
지난 2011년 4월 창립한 이래 꾸준히 장학금을 전달해 온 (주)마중물대리가 지난 15일 병점소재 본사에서 대리기사 자녀 3명에게 총 200만원의 장학금을 전달했다. 이번에 장학금을 받은 자녀는 이서현(율전중2), 이서영(세교고1), 장동원(경희대2) 학생이다.
장학금을 받은 경희대 재학 중인 장동원군은 “아버지가 대리운전을 하는 줄 예전부터 알고 있었지만 아는 척 하면 더 힘들어하실까봐 내색을 못했다”며 “하지만 가족이 화목하고 그 계기로 좋은 분들을 알게 돼 감사하다”고 말했다.
최근 부모님의 병환으로 어려움을 겪던 이모 기사는 “대리운전을 하며 만나게 되는 대부분 대리회사들을 기사들이 ‘양아방’이라 부를 만큼 ‘대리기사와 상생하겠다’는 곳을 만나기 힘들다”며 “마중물대리는 기존 대리회사와 전혀 다른 대리회사이기에 마중물대리가 이루고자 하는 꿈이 실현되길 바라고, 이번 기회에 타인을 생각할 기회를 갖게 돼 나보다 어려운 사람들에게 갚으려 노력하며 살겠다”고 했다.
마중물대리 이연규 대표는 마중물대리의 장학금전달소식이 알려지며 대리기사모임에서도 매달 10만~15만원을 기부하고, 마중물대리를 찾은 개별 기사들도 장학금에 보탤 것을 부탁하며 기부를 계속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연규 대표는 “지난 13일 IS에 의해 끔찍한 테러가 발생했다. 이는 중동지역 젊은이들이 전쟁과 폭력에 의해 꿈을 갖지 못하기 때문이다. 꿈을 갖지 못하는 사회는 이런 테러와 범죄로 인해 사회적비용을 지불하게 된다. 마중물대리는 사회구성원이 모두 서로를 존중하며 함께 살아야 한다는 생각을 할 수 있는 대한민국을 꿈꾼다”고 말했다.
한편 마중물대리는 고객들의 대리운전 이용대금의 12% 이상을 어려운 이웃을 돕는데 사용하고 연말정산이 가능한 기부금영수증을 고객에게 발급해주고 있다. 창업 이후 총 4,000만원이 넘는 돈을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했다.
서민규 기자
* 출처: 화성신문 http://www.ihsnews.com/sub_read.html?uid=229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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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구좌안내]사단법인 전국대리기사협회 입금구좌
보내주시는 성금은 대리기사 권익운동의 소중한 기금으로 쓰여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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